Alan Russell 박사(Ph.D., 임페리얼 칼리지)는 암젠의 거대분자 발견 및 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부사장이자 R&D 기술 및 혁신 부서 책임자이다. 거대분자 치료법과 R&D 전반의 데이터사이언스 응용에 주력하는 글로벌 팀을 총괄하고 있으며, 인재 개발, 안전성, 혁신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전에는 카네기 멜론 대학교 Highmark Distinguished Career 교수이자 혁신 보건 기술 연구소장으로 역임했다. 2012년에서 2016년에는 앨러게니 헬스 네트워크의 전무이사이자 최고 혁신 책임자를 수행했다. 뿐만 아니라, 현재는 FLIR/Teledyne이 인수한 Agentase LLC를 창립했고, BioHybrid Solutions의 CEO를 역임했으며, YouScript와 Rheogene의 회장직을 맡은 바 있다. 또한 피츠버그 대학교 McGowan 재생의학 연구소를 설립했으며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이사로 재임했다.
규제와 학문의 경계를 넘나드는 열정을 동력으로, Russell 박사는 미국 FDA 과학위원회에서 10년간 재직하며 의료기기 및 방사선 연구센터의 주요 심사를 총괄하였다. 박사의 연구 대상은 화학·고분자 합성, 조직공학, 국토방어를 아우르며, 미국 육군으로부터 ‘최고 발명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박사는 지금까지 네 개의 회사를 설립했고, 초청 강연을 500회 이상 진행한 바 있으며, 250편 이상의 피어리뷰를 거친 논문(2만 건 이상 인용)을 게재했고, 해외에서도 출원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